default_top_notch
ad49
ad51
ad50
default_setNet1_2

양산사랑카드, 지역경제활성화 마중물역 '톡톡'

기사승인 2019.02.11  10:39:21

공유
default_news_ad1

- 발행 15일만에 5천장 발급 6억4천만 충전, 이달까지 금액 충전시 10%추가 적립 이벤트

 김일권 양산시장이 양산사랑카드 홍보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사진제공=양산시)

 지난달 28일 발행을 시작한 양산사랑카드가 15일 만인 2월 11일 현재까지 5,000여 장의 카드가 발급돼 6억4,000만원이 충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양산사랑카드는 관내 소비촉진을 통한 중소상공인의 매출증대를 위해 만들어진 지역사랑상품권이다.

 양산시 관내 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가게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한 충전식 선불카드로 제작돼 카드사용을 위한 별도의 가맹점 등록은 필요없다.

 중소상인에게는 신용카드 대비 0.3%의 카드수수료 절감효과, 특별가맹점(할인가맹점)이나 쿠폰가맹점으로 등록시에는 양산사랑카드 앱을 통한 가맹점홍보도 지원한다.

 소비자 혜택도 있다. 출시기념 이벤트로 이달까지 충전금액의 10%, 3월부터는 충전금액의 5%를 추가 지급하며 특별(할인)가맹점의 추가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현재 결제된 5,000여 건의 사용현황으로는 음식점과 카페 2,184건, 슈퍼마켓과 편의점 1,147건, 정육점과 제과점 등 717건, 주유소 206건, 미용실 및 화장품 182건, 약국 141건, 병의원 135건, 볼링장과 헬스장 등 레저업소 117건 순이다.

 이 외에도 서점 44건과 자동차 정비 20건, 학원 17건 등의 비교적 다양한 업종에서 양산사랑카드가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지역경제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영철 일자리경제과장은 "앱을 통한 충전식 선불카드라는 생소한 형식인만큼 초기등록을 위한 수고는 필요하지만 작은 실천으로 지역경제도 살리고 내 이웃에서 운영하는 가게도 도울 수 있는 만큼 착한 소비에 다 함께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양산사랑카드의 궁금증에 대해 질문답변 형식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충전식 선불카드란?

 =교통카드와 같이 사용할 금액을 미리 충전해두었다가 충전금액의 한도 내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 카드이다.

 ▶양산사랑카드의 발급은 어디서?

ad53
ad48

 =본인명의의 스마트폰에 양산사랑카드앱을 설치한 후 앱에서 카드를 신청하면 일반우편을 통해 입력한 주소로 카드가 배송된다.

 또 다른 방법으로 농협은행 6개 지점인 양산시지부·양산시청출장소·양산중앙지점·양산역지점·남양산지점·웅상지점에 방문하면 양산사랑카드를 현장에서 바로 발급받을 수 있. 농협 방문시 양산사랑카드 앱을 사전에 설치하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다.

 ▶양산사랑카드 충전은?

 =먼저 양산사랑카드 앱에 카드를 등록한 후 보유하고 있는 은행계좌(시중 17개 은행)를 연결한 후 원하는 금액만큼 충전하면 된다.

 ▶카드의 사용은 어디서?

 =양산사랑카드는 양산시 관내 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점포 어디든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양산시농수산물유통센터, 이마트, 롯데마트, 탑마트, GS슈퍼 등 (준)대규모 점포, 유흥업소 및 사업장 등록주소가 관외인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되지 않는다.

 ▶특별가맹점과 쿠폰가맹점은?

 =양산사랑카드로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일부를 할인받거나 양산사랑카드 앱에서 받은 쿠폰을 제시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포이다. 시민들께서 특별가맹점이나 쿠폰가맹점에서만 양산사랑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잘못 알고계신 경우가 많지만 사실 양산사랑카드는 양산에 있는 대부분의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특별가맹점이나 쿠폰가맹점은 양산사랑카드 이용하는 분들께 추가로 혜택을 제공하는 점포이다.

 ▶기간 중 10% 추가 지급받은 포인트의 미 사용시 포인트 소멸여부는?

 =지급받은 포인트는 환불요청을 하지 않는 이상 소멸되지 않는다. 다만 3월부터는 5% 추가지급에 따라 포인트 차감비율이 5%로 조정된다.
 연간 포인트 지급한도인 20만 포인트를 다 쓰기 위해 최소 300만원부터 최대 400만원의 충전이 필요하다.
 포인트 차감비율 조정에 따른 잔여포인트 사용을 위해서는 추가충전을 통해 차감비율만큼 충전이 된 후 사용이 가능하다.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별도신고가 필요한가?

 =양산사랑카드로 사용한 금액을 소득공제 받으려면 양산사랑카드 앱을 통해 미리 소득공제 신청을 해야 한다.
 사용이 후에 소득공제 신청을 하면 소득공제 신청전에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소득공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남성봉 기자 nam68@hanmail.net

<저작권자 © 양산뉴스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