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9
ad51
ad50
default_setNet1_2

[기고] '유대인의 돈에 대한 합리적 사고'

기사승인 2019.08.18  08:18:54

공유
default_news_ad1

- 강명구 양산농수산물유통센터 양산시협력관

 양산농수산물유통센터 강명구 양산시협력관.

 여러분은 유대인하면 머릿 속에 무엇이 제일 먼저 생각날까. 대부분은 유대인하면 탈무드, 머리 좋은 사람, 이스라엘 민족 그리고 돈을 많이 번 사람이라고 답할 것이다.

 오늘날 세계 부자라고 하면 유대인이 당연히 들어갈 것이다. 그래서 유대인은 어떻게 해서 돈을 모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도 바울은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라고 말씀하셨고 경솔하게도 그 말을 여러번 반복했다고 한다.

 왜 사도 바울은 땅이나 가축, 말이나 집, 그림에 대한 사랑이 아니라 돈에 대한 사랑을 언급했을까.

 무엇보다도 권력에 대한 사랑은 왜 언급하지 않았을까. 돈이 꼭 그렇게 불명예를 뒤집어 써야 할 근거는 없는데 말이다.

 가축을 훌륭하게 기르고 곡식의 씨를 뿌리고 풍성하게 수확하는 것은 마땅하다고 보면서 돈으로 돈을 벌면 땀 흘리지 않고 이득을 취하는 기생충 취급을 예전에는 했기 때문이다.

 즉 대부분의 인류사회는 돈의 신비를 풀고 돈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밝히는 데 아주 부정적이었다.

 이들 인류는 다른 모든 일용품처럼 돈의 가치는 상대적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사실 그들은 모든 일용품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을 보였다.

 사물의 가치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한다는 점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을 만들어낸 장본인은 유대인이었고 그들도 다른 인류들만큼이나 이런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유대교의 합리주의에서 나온 기술과 상인으로서 돈 때문에 당한 곤경이 유대인으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그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유대인이 인류의 진보에 가장 크게 기여한 부분은 유럽문화가 돈과 돈의 위력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중세에 유대인의 경제적 수완이 점차 주변으로 확대됨에 따라 유대인의 사회적, 경제적 유용성이 소멸되면 유대인은 종종 그 지역을 떠나라는 명령을 받거나 차별대우를 받았다.

ad53
ad48

 이 경우 유대인은 여전히 자기들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덜 발달되어 있는 사회로 이주하게 되었다. 이주한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들은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었고 그 새로운 기술은 그 사회에 들어맞는 기술이었다.

 따라서 유대인은 기존 방법의 효율성을 증진시켜 가격과 시세를 내리거나 새로운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경쟁에 한발 앞서 나가게 되었다.

 이 같이 유대인의 혁신사상이 가장 분명하게 드러날 때는 보통 그들이 새로운 지역으로 이주했을 때였다. 그때야 말로 새로운 세대가 그들의 혁신 정신을 받아들이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이와 똑같이 중요한 것은 유대인도 이 새로운 현상과 상황에 신속히 대응했다는 점이다. 유대교가 유대인에게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가르쳤다.

 자본주의는 모든 발전단계에서 합리성을 토대로 발전하면서 기존 방식의 혼란을 개선했다.

 유대인이 이런 합리성을 가지게 된 것에는 협소하고 격리된 사회에서는 보통 강력한 보수성을 지녔던 반면에, 인류 전체사회에 대해서는 감정적인 집착을 보이지 않았으며 무너져가는 사회의 옛 전통, 생활방식, 제도를 유대인은 아무런 고통없이 지켜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이방인이기 때문에 이성적 논리에 따를 수 있는 상대적 자유를 가지고 있었기에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었다.

 요즘 세간에 가장 핫한 것은 일본이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반발한 경제보복 조치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품의 3개 핵심 첨단부품 소재의 수출규제일 것이다.

 유대인이 이주한 지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한 행동을 지금 이 시기에 우리가 한번 되새겨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전에 중국이 사드에 대한 보복조치로 우리 기업 특히 여행, 유통업에 대해 엄청난 보복조치를 했지만 중국보다 훨씬 뛰어난 석유화학제품에 대해서는 어떠한 조치도 못했다.

 오히려 그 시기에 석유화학제품의 수출이 증가했다는 통계가 있다.

 이 위기를 기회로 삼아 장기적인 안목에서 첨단소재 부품의 개발을 위하여 유대인이 새로운 지역에서 펼친 혁신정신 및 기술개발 정신을 참고삼아 국가의 적극적인 기술개발을 위한 제도마련과 기업의 기업가 정신으로 현재 위기를 극복하면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전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양산뉴스파크 webmaster@ysnewspark.com

<저작권자 © 양산뉴스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