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9
ad51
ad50
default_setNet1_2

일본 수출규제 '한마음으로 극복대책' 추진

기사승인 2019.08.20  19:34:07

공유
default_news_ad1

- 양산시, 민·관 합동대책 2차 간담회 마련···상의·세관·노동청·금융 등 총력체제 가동

 양산시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민·관 합동대책 2차 간담회 모습.(사진제공=양산시)

 양산시가 관내 기업들과 함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민·관 합동대책 2차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일권 양산시장은 기업에 실질적 지원방안을 마련해 적극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20일 양산비즈니스센터 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는 앞서 지난 9일 열린 1차에 이은 2차로, 일본 수출규제 대응책과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시가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와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 확대 등 대외여건이 더욱 어려워진 상황에서 지역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총력대응체제 가동을 위한 조치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일권 양산시장과 조용국 양산상공회의소 회장, 정호도 화승 R&A 이사 등 유관기관을 포함, 기술보증기금 등 금융기관, 첨단하이브리드생산기술센터, 각 산단별 협의회 대표, 일본부품 수입기업 등 총 30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통해 기관별 대응방안 공유와 건의사항을 수렴해 계속되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공동대응키로 했다.

ad53
ad48

 양산시는 일본 수출규제 전략물자에 해당하는 품목을 수입하는 관내 기업 92개사에 대해 그동안 자체적으로 진행한 피해(예상) 현황 실태조사 결과를 참여기관과 함께 공유했으며, 피해신고센터 상시운영을 통해 현장밀착형 지원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또 일본의 수출무역관리령 시행에 앞서 시는 1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편성해 피해기업이 직접 지원받을 수 있도록 예정이다.

 지역 유관기관인 양산세관에서는 일본 수출규제 대상(예상)물품을 직접 수입하는 업체에 대해 보세구역 내 원자재 비축기간 연장, 수입통관 절차 간소화 및 관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양산고용노동청은 피해기업에게 특별연장근로를, 양산세무서는 국세납부기한 연장 및 세무조사 유예 등 세정지원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기술보증기금 양산지점과 경남은행·IBK기업은행 양산지점의 금융기관에서는 만기연장 및 금리감면을 지원하는 등 참여한 모든 기관이 현 위기상황 극복과 피해기업 지원에 적극적 협력체제를 강화키로 했다.

 김일권 시장은 "지금 당장의 피해는 없지만 불확실성 증가로 인해 기업들의 우려가 큰 것이 현실이다"며 "시 대책단을 중심으로 유관기관과 연계해 지역에서 대응 가능한 적극적인 조치를 모두 가동, 지역기업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남성봉 기자 nam68@hanmail.net

<저작권자 © 양산뉴스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