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9
ad51
ad50
default_setNet1_2

"수소연료발전소 건립주도에 윤영석 의원이??"

기사승인 2019.11.15  07:16:26

공유
default_news_ad1

- 수소산업육성법 발의, '발전소와는 무관' 주장···시민동의 없는 건립 '절대불가' 강조

 자유한국당 윤영석 국회의원./ 양산뉴스파크 DB

 최근 양산서 불거진 동면에 건립예정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와 관련 시민들의 반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윤영석 국회의원이 지난해 발의한 '수소산업육성법'과의 연계관계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해명을 했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총 1,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남양산IC 유휴부지 5,785㎡에 건립예정이며 내년 초 착공계획에 오는 2021년 초 상업운전을 개시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일부 시민들은 SNS 등을 통해 지난해 11월 23일 윤영석 의원이 발의한 '수소산업육성법'의 내용에 대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추진'을 연결하며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윤 의원이 지난해 발의한 내용은 '수소산업 발전기반 마련'과 '5년 단위의 수소산업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 '수소연료공급시설 사용에 따른 재원지원 방안' 등이다.

 이는 수소에너지 설비확충에 따른 안정성과 기반조성을 위한 제도적 마련내용으로, 양산도심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과는 무관하며 이 발의는 현재 국회에서 아직 심의 중에 있다.

 또 아직 소관 상임위의 법안 심사조차도 통과되지 못한 상황으로 알려지면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과 윤 의원 발의의 '수소산업육성법'은 연관이 없다는 지적이다.

ad53
ad48

 양산뉴스파크와의 통화에서 윤영석 의원은 "양산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은 생각조차 해본 적 없는 일로, 수소산업육성법을 발의한 것은 수소산업이 전 세계 에너지 산업의 빅트렌드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양산이 수소에너지 관련 '국책연구소' 선점확보를 통해 4차 산업 도시의 면모와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뜻이었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지원한 것은 아니며 그 일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윤영석 의원은 "양산시민의 동의가 없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은 결코 있을 수 없다"며 "양산시와 시의회 등과 논의해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신속한 대책을 추진하는 등 양산시민의 동의없이는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정책목표로 하는 가운데 전국에서 민간업체들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추진 중이지만 주민반대가 거센 실정이다.

 양산에 조성예정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한국도로공사, 한국중부발전, 경동도시가스, SK건설 등이 참여하며 도로공사 외 나머지 3개사는 자본출자 후 주주사로 들어와 SK건설은 '연료전지 발전소 EPC', 한국중부발전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구매', 경동도시가스는 연료공급을 각각 맡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남성봉 기자 nam68@hanmail.net

<저작권자 © 양산뉴스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