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9
ad51
ad50
default_setNet1_2

아이코스, FDA 최초 '위험저감' 마케팅 인가

기사승인 2020.07.09  16:42:15

공유
default_news_ad1

- 필립모리스 담배제품 유일하게 홍보문구 사용가능, 유해물질 노출감소 과학결과 인정 받아

 필립모리스의 가열식 담배제품인 아이코스 모습.(사진제공=필립모리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이 미국 FDA가 담배제품 최초이자 유일하게 가열식 담배인 아이코스에 대해 '위험저감 담배제품(Modified Risk Tobacco Product)'으로 마케팅 인가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끈다.

 FDA의 이번 인가이유는 아이코스의 인체 유해물질 노출감소가 공중보건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든 것으로 알려졌다.

 FDA는 'IQOS(아이코스)'가 일반담배와 근본적으로 다르고 흡연을 지속하려는 성인들에게 더 나은 대안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임을 예를 들었다.

 이에 따라 앞으로 IQOS 마케팅에 "아이코스 시스템은 담뱃잎을 태우지 않고 가열함", "담뱃잎을 태우지 않고 가열함으로써 유해물질 발생이 현저하게 감소함",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일반담배에서 아이코스 시스템으로 완전히 전환한 흡연자에겐 유해물질의 인체노출이 현저하게 감소함" 등의 문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FDA는 현재 과학적으로 입증된 자료에 따라 아이코스가 기존 담배 사용자들과 비흡연자 모두의 공중보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했다고 밝혔다.

 FDA의 이 결정은 '아이코스가 일반담배 흡연보다 더 나은 대체 제품'이라는 국제적 독립 과학기관들의 공통적인 의견에 부합하는 것으로 필립모리스는 보고 있다.

 또 지난해 아이코스의 미국 내 판매를 인가한 결정의 연장선상에 있는 등 FDA의 이 결정으로 각국 정부, 공중보건을 담당하는 기관들에게 담배연기 없는 대체 제품을 어떻게 다르게 규제 으로써 공중보건을 향상시킬 것인가에 대한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인가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이 지난 2016년 12월에 FDA에 제출한 위험저감 담배제품 신청(MRTPA)에 필요한 광범위한 증거자료를 검토 한 후에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위험저감 담배제품(MRTP) 인가에는 '노출저감'과 '위험저감'의 두 가지 종류 중 필립모리스는 '노출저감'에 해당하는 인가를 받았다.

 앞으로는 아이코스의 '위험저감'의 인가를 위한 FDA의 요청 추가정보에도 대해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ad53
ad48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앙드레 칼란조풀로스 회장은 "FDA의 결정은 공중보건 역사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수천만 명의 미국 성인흡연자 중 담배를 끊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상당수는 그러지 않을 것이다"며 "FDA 결정으로 성인 흡연자들에게 아이코스로의 완전전환이 일반담배의 사용보다 더 나은 선택이라고 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결정은 일반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완전히 전환하는 것이 유해물질 노출정도의 감소에 대한 과학연구를 받아들인 결과이다"며 "태워서 피우는 일반담배와 근본적으로 다른 만큼 FDA가 이에 대한 규제 역시도 차별화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담배연기 없는 미래실현을 위해 이전보다 한 발 나아간 건설적 논의와 협조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진 시점이 왔다"며 "FDA의 결정은 정부와 공중보건 기관들이 어떻게 협력해 담배연기 없는 대체 제품을 차별 규제하고 공중보건을 개선할 수 있을 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앙드레 칼란조풀로스 회장은 "이번 결정이 성인흡연자들의 선택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건강을 위한 최선의 선택은 흡연을 시작않거나, 금연하는 것지만 흡연자들의 최선은 과학적으로 검증된 태우지 않는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2020년 3월 31일 기준으로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은 전 세계에 약 1,060만명의 성인 흡연자들이 일반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전환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이번 FDA의 발표로 더욱 많은 성인흡연자들이 일반담배에서 대체 제품으로 전환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앞으로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은 라이센싱 파트너사인 알트리아와 함께 제품에 대한 의도치 않은 사용방지는 물론 FDA의 청소년 흡연방지 노력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FDA의 이번 결정은 과학을 최우선으로 하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일반담배를 담배연기 없는 제품으로 대체하기 위한 노력은 지속될 것이다"고 말했다.

 앙드레 칼란조풀로스 회장은 "일반담배 흡연율 감소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아이코스와 같은 혁신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과학에 기반한 규제는 흡연을 지속하려는 성인 흡연자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이들이 일반담배 흡연으로 돌아가게 되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방지할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위험저감 담배제품' 인가는 2009년 FDA가 담배제품 규제 관련 업무를 모두 관리하면서 시작된 제도로, 혁신 담배제품도 포함, 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와 3개의 아이코스 전용담배 스틱인 말보로, 말보로 스무스 멘솔, 말보로 후레쉬 멘솔에 대해 인가를 신청했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의 현지법인으로 서울본사와 양산공장, 전국의 영업사무소에서 약 1,100명의 임직원이 근무 중이며 국내에서 말보로, 팔리아멘트, 버지니아 S., 라크 등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있다.

 담배연기 없는 제품인 아이코스 포트폴리오는 가열식 담배 및 니코틴을 함유한 증기제품이 포함돼 있으며 지난 3월 기준, 약 1,060만명의 성인흡연자들이 필립모리스의 가열식 담배제품으로 전환한 것으로 추산하는 등 현재 53개국에서 아이코스가 판매 중이다.

남성봉 기자 nam68@hanmail.net

<저작권자 © 양산뉴스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